
달걀은 구하기 쉽고, 보관과 섭취가 간편하며, 한 알씩 먹기 때문에 섭취량 측정도 쉬운 다이어트 필수 식품입니다. 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단백질소화흡수율(PDCAAS) 분석 자료에 따르면, 모든 식품 중 단백질 소화흡수율 1위라 운동인들에게도 필수입니다.
목차
1. 달걀 영양성분
2. 달걀 가격
3. 달걀 섭취법 및 주의사항
4. 마무리
1. 달걀 영양성분
달걀은 농촌진흥청의 국가표준식품성분DB에 따르면, 100g 기준으로 탄수화물 약 1g, 단백질 13g, 지방은 8g 들어있습니다. 칼로리는 136kcal입니다. 한 알(56g, 일반란) 기준으로는 탄수화물 약 0.5g, 단백질 약 7g, 지방 약 4.5g 들어있습니다.
2. 달걀 가격
달걀은 이날 네이버쇼핑 기준 한 판(30개) 기준 5천940원입니다. 대형 마트에서는 6천990원에서 1만원을 오갑니다.
사육환경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완전 방목, 우리(케이지, cage)안 방목, 조금 넓은 우리(0.075제곱미터당 한 마리, 한 평당 44마리), 빡빡한 우리(0.05제곱미터당 한 마리, 한 평당 66마리)로 구분됩니다. 달걀 껍데기에 새겨진 숫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숫자와 문자가 새겨져 있는데, 마지막 번호가 1이면 자유롭게 다닌 닭, 2면 우리를 자유롭게 다닌 닭, 3이면 조금 넓은 우리에서 사는 닭, 4면 우리에서 사는 닭입니다.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닌 닭이 낳은 달걀은 가장 비싸고 인기가 많습니다. 동물복지, 무항생제, 방목 달걀 등으로 불리며 한 판에 1만8천700원이라고 나옵니다.
크기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계란은 크기에 따라 초란, 특란, 왕란, 중란, 대란으로 구분됩니다.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3. 달걀 섭취법 및 주의사항
다이어트시에는 끓는 물에 9~11분을 넣어 삶아먹으면 휴대하며 먹을 수도 있어 선호합니다. 아침에는 계란 후라이를 해서 간장계란밥을 해 먹습니다. 계란찜도 좋고, 스크램블을 해 먹기도 합니다. 제로 사이다랑 먹으면 사이다+삶은계란 조합을 건강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을 시에는 활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스크램블을 할 때는 우유, 설탕, 소금을 넣어 부드럽고 달달한 스크램블을 해 먹습니다. 벌크업 시에는 삶은 계란과 삶은 감자, 채썬 오이 피클, 양파, 마요네즈, 머스터드로 감자샐러드를 즐겨 먹습니다. 카레를 먹기도 하는데요, 양파, 잘게 찢은 닭가슴살, 작게 썬 브로콜리와 당근을 넣고 볶다 우유와 카레가루를 넣고 끓인 뒤 계란을 넣고 휘저어 먹는 계란카레는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볶은 양파에 크래미를 넣고 우유로 끓여 낸 카레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동남아시아의 느낌이 살짝 납니다.
다만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계란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 둘 수도 있지만 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상했는지를 알아보고 싶으면 컵에 물을 받아 계란을 담궈 보시면 됩니다. 계란이 뜨면 가스가 찼다는 뜻이므로 과감하게 버리는 게 좋습니다.
4. 마무리
달걀은 간단하고 맛있는 단백질 보충원입니다. 한때 달걀 노른자에 지방이 많다는 이유로 달걀을 먹지 않았는데요, 후에 식단을 조절할 줄 알게 되니 노른자를 먹으면서도 몸만 잘 만들었습니다. 요즘 시세가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데, 퇴근할 때 집앞 가게를 계속 방문하며 시세를 보다 가격이 내릴 때 얼른 집어오는 걸 추천합니다.